본문 바로가기

현대차·기아, 형상기억합금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 공개

§지식창고 2023. 12. 12.

겨울철이면 눈때문에 미끄러운 길로 걱정이 많은데, 일일히 스노우체인을 달자니 번거롭고 귀찮기만 한데요. 이번에 현대차·기아에서 형상기업합금을 이용한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을 공개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과연 앞으로 생산될 차량에 도입이 될지 확인해보세요.

 

현대차·기아, 형상기억합금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 공개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 기술 개요

현대차·기아는 2023년 12월 11일,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을 공개했다. 이 기술은 평상시에는 휠과 타이어 내부에 숨겨져 있다가, 눈길에서 주행 시 전기 신호를 받으면 타이어 바깥으로 돌출되어 스노우 체인의 역할을 하는 방식이다.

현대차·기아, 형상기억합금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 공개

기술 원리

형상기억합금은 특정한 온도에서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가진 합금이다. 현대차·기아는 이 성질을 이용하여, 휠과 타이어에 일정 간격으로 홈을 만들고 그 안에 형상기억합금으로 제작된 모듈을 하나씩 넣었다.

일반 주행 시에는 용수철의 힘에 의해 모듈이 휠 안쪽으로 눌려 알파벳 ‘L’ 모양을 하고 있다. 하지만 운전자가 스노우 체인 기능을 활성화하면, 모듈에 전류가 흐르면서 원래의 모양인 알파벳 ‘J’ 모양으로 변한다. 이로 인해 모듈이 타이어 바깥으로 돌출되어 스노우 체인 역할을 하게 된다.

 

현대차·기아, 형상기억합금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 공개

기술 장점

기존 스노우 체인은 장착과 해체가 복잡하고, 타이어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현대차·기아의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했다.

이 기술은 버튼을 한 번 누르는 것만으로 스노우 체인을 자동으로 장착하거나 해체할 수 있다. 따라서 눈길에서의 안전 운행을 돕고, 운전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타이어 마모가 심해 타이어의 표면이 일반 주행 모드의 모듈 높이까지 낮아지는 경우, 운전자는 타이어 마모를 쉽게 인지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타이어 교체 주기를 놓치지 않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 형상기억합금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 공개

기술 개발 현황

현대차·기아는 관련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으며, 기술 개발 고도화 및 내구성·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기술 전망

현대차·기아의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은 눈길에서의 안전 운행을 돕고, 운전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양산이 이루어진다면, 눈길이 잦은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특징:

  • 기존 스노우 체인 대비 장착 및 해체가 간편하다.
  • 차량의 주행 성능 저하를 최소화한다.
  • 타이어 마모를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