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녀에게 돈 넣거나 주식 사주면 증여세 내야 할까?

§지식창고 2023. 11. 14.

자녀에게 돈을 넣거나 주식을 사주는 것은 많은 부모들이 고려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아무생각없이 돈을 넣어주거나 주식을 사주는 경우 증여에 해당하여 증여세를 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자녀에게 돈을 넣거나 주식을 사주는 경우 증여세를 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녀에게 돈 넣거나 주식 사주면 증여세 내야 할까?

증여의 개념

증여는 증여자가 타인에게 재산을 무상으로 이전하는 행위입니다. 증여는 재산을 이전하는 행위를 처분으로 간주하여 부과됩니다.

증여는 크게 일시증여와 수증자별 증여로 구분됩니다. 일시증여는 한 번에 증여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이며, 수증자별 증여는 한 해 동안 여러 사람에게 증여하는 경우 각 수증자별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증여는 재산의 이전이므로, 증여를 통해 증여받는 사람은 재산을 취득하게 됩니다. 또한, 증여는 처분 행위이므로, 증여자는 재산을 처분하게 됩니다.

증여세의 종류와 세율

증여세는 증여자가 증여받은 재산의 가치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증여세는 누진세율을 적용하므로,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집니다.

증여세는 크게 일시증여세와 수증자별 증여세로 구분됩니다. 일시증여세는 한 번에 증여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이며, 수증자별 증여세는 한 해 동안 여러 사람에게 증여하는 경우 각 수증자별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증여세 종류

일시증여세

일시증여세는 한 번에 증여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일시증여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일시증여세 = (증여재산의 가치 - 면제 한도) * 세율

2023년 기준으로 일시증여세의 면제 한도는 112,800,000원입니다. 따라서, 1년 동안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112,800,000원 이하라면 일시증여세를 내지 않습니다.

수증자별 증여세

수증자별 증여세는 한 해 동안 여러 사람에게 증여하는 경우 각 수증자별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수증자별 증여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수증자별 증여세 = (수증받은 재산의 가치 - 면제 한도) * 세율

2023년 기준으로 수증자별 증여세의 면제 한도는 112,800,000원입니다. 따라서, 1년 동안 한 사람에게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112,800,000원 이하라면 수증자별 증여세를 내지 않습니다.

증여세의 세율은 누진세율을 적용합니다. 즉,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집니다.

 

증여세 세율

2023년 기준으로 증여세의 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증여재산의 가치 구간 세율
10억 원 이하 10%
10억 원 초과 ~ 30억 원 이하 20%
30억 원 초과 ~ 50억 원 이하 30%
50억 원 초과 ~ 100억 원 이하 40%
100억 원 초과 50%

 

증여세를 줄이는 방법

증여세는 증여자가 타인에게 재산을 무상으로 이전하는 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증여세는 누진세율을 적용하므로,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증여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를 나누어 여러 차례 증여합니다.
  • 1년 동안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면제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증여합니다.
  • 증여세 공제 항목을 활용합니다.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를 나누어 여러 차례 증여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를 나누어 여러 차례 증여하면,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면제 한도 미만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년 동안 1억 원을 증여하는 경우, 한 번에 증여하면 5640만원의 증여세를 내야 하지만, 100만원씩 100회 넣으면 증여세는 564만원으로 줄어듭니다.

1년 동안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면제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증여

증여세의 면제 한도는 1인당 1년 동안 112,800,000원입니다. 따라서, 1년 동안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면제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증여하면 증여세를 내지 않습니다.

증여 계약서를 작성

증여 계약서를 작성하면 증여에 대한 증빙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증여세 신고 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여 계약서를 작성하더라도 증여세를 줄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증여세는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에 따라 부과되므로, 증여 계약서를 작성하더라도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112,800,000원을 초과하면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증여세 신고

증여세는 신고 의무 대상이며, 신고 기간은 증여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증여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무신고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활용하여 증여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여세는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지므로,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세액을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세 공제 항목을 활용

증여세에는 다음과 같은 공제 항목이 있습니다.

  • 직계존비속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의 경우 6억원까지 공제
  • 배우자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의 경우 1.6억원까지 공제
  • 장애인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의 경우 1.6억원까지 공제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증여한 재산의 경우 100% 공제

이러한 공제 항목을 활용하면 증여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에게 1억 원을 증여하는 경우, 직계존비속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은 6억원까지 공제되므로, 증여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증여세 = (100,000,000 - 60,000,000) * 50/100
증여세 = 20,000,000 원

 

 

자녀에게 돈을 넣거나 주식을 사줄 때 주의할 점

자녀에게 돈을 넣거나 주식을 사줄 때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 증여의 의사표시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증여에 해당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에게 돈을 넣으면서 "이 돈은 네가 대학 등록금으로 쓰도록 해"라고 말하면, 이는 명시적인 증여의 의사표시입니다. 그러나, 부모가 자녀에게 돈을 넣으면서 "이 돈은 네가 자유롭게 쓰도록 해"라고 말하면, 이는 묵시적인 증여의 의사표시로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증여세 면제 한도를 초과하여 증여하는 경우,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에게 1억 원을 증여하는 경우, 1년 동안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112,800,000원을 초과하므로,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 증여세 공제 항목을 활용하여 증여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에게 1억 원을 증여하는 경우, 직계존비속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은 6억원까지 공제되므로, 증여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증여세 = (100,000,000 - 60,000,000) * 50/100
증여세 = 20,000,000 원
  • 증여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무신고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증여세는 신고 의무 대상이며, 신고 기간은 증여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증여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무신고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돈을 넣거나 주식을 사줄 때 자주 묻는 질문

Q. 자녀에게 돈을 넣어주면 증여세가 부과되나요?
A. 증여의 의사표시가 명확하고,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가 증여세 면제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Q. 자녀에게 주식을 사주면 증여세가 부과되나요?
A. 증여의 의사표시가 명확하고, 증여받는 주식의 가치가 증여세 면제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Q. 자녀에게 돈을 넣거나 주식을 사줄 때 증여세 면제 한도를 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증여받는 재산의 가치를 나누어 여러 차례 증여하거나, 증여세 공제 항목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Q. 자녀에게 돈을 넣거나 주식을 사줄 때 증여세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증여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증여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결론

자녀에게 돈을 넣거나 주식을 사주는 것은 부모의 사랑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가 증여에 해당하여 증여세를 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증여세에 대한 이해와 계획에 따라 현명하게 증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