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다보면 육아휴직을 써야하는 상황이 오게 되는데, 육아휴직 동안 4대 보험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육아휴징 중 4대보험 납부 유예가 가능한지 확인해보고, 납부 유예 신청 방법까지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육아휴직 중 4대보험은 어떻게 되나요? 납부 유예 가능한가요?
아이를 돌보기 위해 육아휴직을 하는 동안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대해 어떻게 처리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보험별 납부 유예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 육아휴직 중 납부 예외 가능 (육아휴직 종료 후 납부할 금액 없음) 단, 휴직 중 임금 받는 경우에는 납부 예외 불가 |
고용보험, 산재보험 | 육아휴직 중 보험료 미부과 |
건강보험 | 육아휴직 중 납부 유예 가능 (유예된 건강보험료는 육아휴직 종료 후 납부해야 함) |
국민연금은 육아휴직 중 납부 유예가 아닌 납부 예외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육아휴직 후 납부해야할 금액도 없습니다. 하지만 휴직 중 임금을 받는다면 예외 처리가 불가합니다.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육아휴직 중에는 보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은 육아휴직 중 납부 유예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예된 건강보험료는 육아휴직이 끝나고 복직하면 납부를 해야합니다.
납부 예외 및 납부 유예 신청 방법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은 국민연금 EDI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연금고유 신고] – [사업장가입자 연금보험료 납부예외 신청서] 메뉴에서 국민연금 납부 예외 신청서를 작성하고 근로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성명이 자동입력됩니다. 예외사유부호, 납부예외일, 납부재개신고(예정)일을 선택하고 [신고서발송]을 하면 완료됩니다. [신고처리결과]를 누르면 처리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출 전 유의사항을 꼭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EDI 로그인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공동인증서가 꼭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고용보험, 산재보험 납부유예 신청
고용보험, 산재보험 납부유예 신청은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민원접수/신고] – [자격관리] – [근로자 휴직 등 신고] 메뉴에서 신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사업장관리번호를 입력하면 주소 등의 정보는 자동입력되니, 사업장 관리번호를 미리 알고계시면 좋습니다.
육아휴직을 신청하는 근로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휴직시작일, 휴직종료일, 휴직 사유를 선택합니다.
대상자 추가 후 신고자료 검증을 마치면 접수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납부 유예 신청
건강보험 납부 유예 신청은 건강보험 EDI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휴직자 등 직장가입자 보험료 납입고지 유예(해지)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납부 유예 신청을 선택하고 근로자의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주민등록번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고지유예 적용일(육아휴직 시작일)과 고지유예 해지예정일(육아휴직 종료일의 다음날)을 설정하고 유예 사유를 선택합니다. [대상자등록]을 클릭한 후 [신고(전송)/신청]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육아휴직급여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