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생계비대출 지원 자격조건, 사전예약, 신청방법 알아보기

긴급생계비대출은 대부업 조차 이용이 어려워 불법사금융이 불가피한 경제적 취약계층을 위한 대출 상품으로 지난 27일 사전예약을 시작하여 접속이 안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긴급생계비대출 지원 자격조건, 사전예약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 신청하기 ▶

 

긴급생계비대출이란?

정부에서 대부업도 이용하기 어려운 경제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신청하면 당일 즉시 지급하는 긴급생계비대출을 시행하였습니다. 

대출한도

총 100만원이며 처음에 50만원을 먼저 빌려주고, 이자를 6개월 이상 약속대로 갚은 사람에게 추가로 나머지 금액을 대출을 해 줍니다.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으로서, 최대 5까지 가지고 갈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중간에 원금을 갚을 일이 없고 이자만 납부하면 되어서 부담이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원금도 같이 상환하도록 하면 긴급한 자금이 아니라고 보고 있는 것입니다.

이율

연간 15.9% 금리이며 금융교육을 받고 성실하게 상환하면 최대 9.4%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에 돈이 생기면 부담을 가지지 않고 상환을 하면 됩니다. 이자가 낮다고는 할 수 없지만 위급한 처지에 있는 사람에게는 높지 않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긴급생계비대출 자격조건

긴급자금대출으로 자격조건은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도는하위 20%((신용평점) KCB 기준 700점, NICE 기준 744점 이하)이고 연소득 3500만원 이하면 신청가능합니다. 소득증빙을 할 수 없는 분들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기존에 연체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대상이며, 대신에 세금체납금이 있으면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 사전예약 및 신청방법

 

긴급생계비대출 신청하기 ▶

 

긴급생계비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 다른 대출상품과 다르게 전화나 인터넷 신청이 아닌  전국 서민통합지원센터(46개) 에 직접 방문해서 맞춤형 대면 상담 후 대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센터상담을 위해서 온라인예약 또는 전화예약을 통해 사전 상담 예약을 필수로 해야하며, 상담 예약이 많아 당분간 주단위 예약제 (매주 수~금)으로 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센터 방문ㆍ대출상담 시에는 본인 신분증, 대출금 수령용 본인명의 예금통장 사본 필요합니다. 본인명의 예금통장 이용이 어려운 경우 자세한 구비서류는 센터 방문 전에 서민금융콜센터(☎1397) 확인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서민금융진흥원 올라인 홈페이지 및 서민금융콜센터로 문의하면 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온라인 웹페이지 - https://sloan.kinfa.or.kr/

▶ 서민금융콜센터 - 국번없이 1397